CRM, e-CRM Ʋ¸° °ÍÀΰ¡? °°Àº °ÍÀΰ¡?
page 1/2
Çϼº¿í suha@qnsolv.com
2001³â09¿ù25ÀÏ
¿äÁò ±¹³»ÀÇ ¿Ø¸¸ÇÑ ¼Ö·ç¼Ç ±â¾÷Àº CRM ¼Ö·ç¼ÇÀ» º¸À¯ÇÏ°í ÀÖ´Ù°í ³»¼¼¿ì°í ÀÖ´Ù. CRMÀÌ ¹«¾ùÀ̱淡 ´Ùµé ÃÖ°íÀÇ ±â¼úÀ» °¡Áö°í ÀÖ´Ù°í Çϴ°¡?
½ÃÀåÁ¶»ç±â°ü IDC´Â CRM ¼Ö·ç¼Ç ½ÃÀåÀÌ 2004³â±îÁö 26%ÀÇ ½ÃÀå ¼ºÀå·üÀ» º¸ÀÏ °ÍÀ¸·Î ¿¹ÃøÇÏ°í ÀÖ´Ù. CRMÀÌ µµ´ëü ¹«¾ùÀ̱淡 ³ôÀº ¼ºÀå·üÀ» º¸ÀÎ´Ù°í ¿¹ÃøÇϴ°¡?
CRM¿¡ ´ëÇÑ Á¤ÀÇ´Â ¸» ±×´ë·Î °í°´°ü°è°ü¸®(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) ÀÌ´Ù. °í°´°ü°è°ü¸®¸¦ À̾߱âÇÏ¸é¼ ÁÖ·Î °ü°è ¸¶ÄÉÆÃÀÇ ¹ýÄ¢µéÀ» À̾߱â ÇÑ´Ù. '½Å±Ô°í°´ ÇѸíÀ» âÃâÇÏ´Â ºñ¿ëÀº ±âÁ¸ °í°´ 10¸íÀ» ÁöÅ°´Â ºñ¿ë°ú °°´Ù', '»óÀ§ 20%ÀÇ °í°´ÀÌ ¸ÅÃâÀÇ 80%¸¦ Â÷ÁöÇÑ´Ù'.
Áï ´Ù½Ã ¸»Çؼ '¿ì¼öÇÑ ±âÁ¸ °í°´À» Àå±âÀûÀ¸·Î Àß °ü¸®ÇÏ¿© µ·À» ¸¹ÀÌ ¹úÀÚ'°¡ ÇÙ½ÉÀÌ´Ù.
ÀÌ·¯ÇÑ °í°´°ü°è °ü¸®´Â Å×Çì¶õ ¹ë¸®ÀÇ ¼úÁýÀ̳ª µ¿³×ÀÇ Á¤À°Á¡¿¡¼ ÀÚÁÖ º¼ ¼ö Àִ dz°æÀÌ´Ù. ¸¹ÀÌ ±¸¸ÅÇÏ´Â ´Ü°ñ °í°´¿¡°Ô ÁÁÀº °í±â¸¦ ÁÖ´Â °ÍÀº ¹Ù·Î CRMÀÇ °í°´ Â÷º°È Àü·«ÀÌ´Ù. ÀÌ·¸°Ô ¿¹ÀüºÎÅÍ ÀÖ¾ú´ø CRMÀÌ »õ»ï½º·´°Ô ¿Ö CRM ¼Ö·ç¼Ç ¿Ç³À» ¸¸µå´Â°¡?
´äÀº ºñÁî´Ï½º ȯ°æÀÇ º¯ÈÀÌ´Ù. ºñÁî´Ï½º ȯ°æÀÇ º¯È¿¡ ´ëÇÑ ÀÚ¼¼ÇÑ ¾ê±â´Â ´ÙÀ½ ±âȸ·Î ¹Ì·ç°í CRM ¼Ö·ç¼ÇÀ» µµÀÔÇϸé Á¤¸» ´Ü°ñ°í°´¿¡ ´ëÇÑ °ü¸®°¡ µÇ´Â°¡ºÎÅÍ »ý°¢ÇØ º¸ÀÚ.
´ë´äÀº NoÀÌ´Ù. ¾ÆÁÖ ¿¹ÀüºÎÅÍ ¿ì¸®ÀÇ ½Ç»ýÈ° ¼Ó¿¡ ÀÖ¾ú´ø CRMÀº ¿ö³« º¹ÀâÇÑ °ÍÀ̶ó ¾ÆÁ÷Àº ¼Ö·ç¼Ç µµÀÔÀ¸·Î ÀÚµ¿ÈµÈ °ü¸®°¡ ¾î·Æ´Ù°í ÇÊÀÚ´Â »ý°¢ÇÑ´Ù. ¹°·Ð ±ÝÀ¶, Åë½Å µî ÀÌ¹Ì Á¤º¸½Ã½ºÅÛÀ¸·Î µ¥ÀÌÅ͸¦ ÃàÀûÇÏ°í °ü¸®ÇÏ´Â »ê¾÷Àº Ư¼öÇÑ ¿¹¶ó°í º»´Ù.
CRMÀ» ´Ù½Ã ÇØüÇØ º¸ÀÚ. ÇÊÀÚ°¡ »ý°¢ÇÏ´Â CRMÀ̶õ '¸ðµç °í°´À» ´ë»óÀ¸·Î ¸¶ÄÉÆÃÇÏÁö ¾Ê°í ƯÁ¤ÇÑ °í°´¸¸À» ´ë»óÀ¸·Î µ·À» ´õ ¹ú ¼ö ÀÖ´Â ¸¶ÄÉÆÃÀû ÇýÅÃÀ» ÀÚ¿¬½º·´°Ô Á¦°ø'ÇÏ´Â °ÍÀÌ´Ù. ¿©±â¼ÀÇ ÇÙ½ÉÀº 'ƯÁ¤ÇÑ °í°´', '¸¶ÄÉÆÃÀû ÇýÅÃ'ÀÌ´Ù. ¼Ò°í±â¸¦ ÀÚÁÖ ¸¹ÀÌ »ç´Â 'Ưº°ÇÑ °í°´'À» ´ë»óÀ¸·Î 'Áú ÁÁÀº ÇÑÁ¤µÈ µî½ÉÀ» Á¦°ø'ÇÏ´Â °ÍÀº °í°´°úÀÇ Àå±âÀûÀÎ °ü°è¸¦ À§ÇؼÀÌ´Ù. °á±¹ CRMÀ̶õ ƯÁ¤ °í°´°úÀÇ Àå±âÀûÀÎ °ü°è¸¦ ÅëÇØ ¼öÀÍÀ» ±Ø´ëÈÇÏ´Â ºñÁö´Ï½º ÄÁ¼ÁÀ¸·Î ±Í°áµÈ´Ù.
´ëºÎºÐÀÇ CRM ¼Ö·ç¼ÇÀº 'ƯÁ¤ÇÑ °í°´'À» ºÐ·ùÇϱâ À§ÇÑ ´Ù¾çÇÑ ¹æ¹ýµéÀ» Á¦°øÇÑ´Ù. ¼ÒÀ§ µ¥ÀÌÅÍ ¸¶À̴׿¡ ±â¹ÝÇÑ ºÐ¼®(Analytical) CRMµéÀÌ ´ëÇ¥ÀûÀÎ ¿¹ÀÌ´Ù.
±×·¸´Ù¸é 'ƯÁ¤ÇÑ °í°´'¿¡°Ô ¾î¶°ÇÑ '¸¶ÄÉÆÃÀû ÇýÅÃ'À» ÁÙ °ÍÀΰ¡? °¡°ÝÀ» ÇÒÀÎÇÏ´Â ±ÝÀüÀû ÇýÅúÎÅÍ ÇÑÁ¤µÈ ÁÁÀº °í±â¸¦ ÁÖ´Â ºñ±ÝÀüÀû ÇýÅñîÁö ¸¶ÄÉÆÃÀû ÇýÅÃÀÇ Á¾·ù´Â ¹«±Ã¹«ÁøÇÏ´Ù. ¶ÇÇÑ ±×·¯ÇÑ ÇýÅÿ¡ ´ëÇÑ °í°´ÀÇ ¹ÝÀÀÀ» ¾î¶»°Ô ÀâÀ» °ÍÀΰ¡? Á¤À°Á¡ ¾ÆÁܸ¶´Â ÁÁÀº µî½ÉÀ» ¹Þ´Â °í°´ÀÇ Ç¥Á¤À» º¸°í ÆÇ´ÜÇÑ´Ù. ´ß°í±â¸¦ ³¢¿öÁÖ´Â °ÍÀÌ ´õ ¸¸Á·½º·¯¿îÁö, ¿¡´©¸®ÇØÁÖ´Â °ÍÀÌ ´õ ¸¸Á·½º·¯¿îÁö¸¦.
ÇÏÁö¸¸ CRM ¼Ö·ç¼ÇÀº ±â²¯ÇØ¾ß ¹æ¹® ÁÖ±â¿Í ±¸¸Å ±Ý¾× µîÀÇ ±¸¸Å ÆÐÅÏ º¯È¸¸À» ºÐ¼®ÇÒ »ÓÀÌ´Ù. Áï CRM ¼Ö·ç¼ÇÀº Á¤·®ÈÇϱâ Èûµç ¸¶ÄÉÆÃÀû ÇýÅðú °í°´¿¡ ´ëÇÑ ¹ÝÀÀµµ¸¦ ¼öÄ¡ÈÇÏ¿© ¸¸µç CRMÀ̶õ ºñÁî´Ï½º ÄÁ¼ÁÀ» Èä³»³½ °ÍÀÏÁöµµ ¸ð¸¥´Ù.
±×·¸´Ù¸é ¿äÁò ³ª¿À´Â e-CRMÀº ¹«¾ùÀΰ¡? ÇѸ¶µð·Î ¾ê±âÇϸé CRMÀ̶õ ºñÁî´Ï½º ÄÁ¼ÁÀ» InteractiveÇÑ ÀÎÅÍ³Ý ¸Åü¸¦ ÅëÇØ °í°´ÀÇ Needs¿Í ¹ÝÀÀÀ» ¼Õ½±°Ô ÀÚµ¿À¸·Î ¼öġȽÃŲ ¼Ö·ç¼ÇÀÌ´Ù.
e-CRMÀÇ ÁÖ¿ä ±â´ÉÀº À¥ »çÀÌÆ®¸¦ ¹æ¹®ÇÏ´Â °í°´ÀÇ ÇàŸ¦ ºÐ¼®ÇÏ°í, Personal Page ¼ºñ½º¸¦ ÅëÇØ ºÐ¼®¿¡ ±Ù°ÅÇÑ ÄÜÅÙÃ÷¸¦ ÃßõÇÏ¿© °í°´ÀÇ Áö¼ÓÀûÀÎ ¹æ¹®À» À¯µµÇÏ°í, À̸ÞÀÏ ¸¶ÄÉÆà µî Ä·ÆäÀÎ µµ±¸¸¦ ÀÌ¿ëÇÏ¿© ¡®¸¶ÄÉÆÃÀû ÇýÅá¯À» Á¦°øÇÏ´Â ¿ªÇÒÀ» ¼öÇàÇÑ´Ù.
¼öÄ¡È Çϱâ Èûµç ¿ÀÇÁ¶óÀÎ CRM°ú´Â ´Þ¸® ÀÎÅÍ³Ý ±â¹ÝÀÇ e-CRMÀº ¡®Æ¯Á¤ÇÑ °í°´¡¯À» ¼Õ½±°Ô ºÐ·ùÇÏ°í, À̵鿡 ´ëÇÑ ¡®¸¶ÄÉÆÃÀû ÇýÅá¯À» Á¦°øÇÏ°í, ¹ÝÀÀµµ¸¦ ½Ã½ºÅÛÀûÀ¸·Î È®ÀÎÇÔÀ¸·Î½á ¡®Æ¯Á¤ÇÑ °í°´¡¯À̶õ °í°´ ºÐ·ù¸¦ ÃÖÀûȽÃÄÑ ÁØ´Ù.
ÀÌ·¯ÇÑ e-CRM¼Ö·ç¼ÇÀº ÀüÅëÀûÀÎ ´Ü¹æÇâ(Oneway) ¸ÅüÀÎ ½Å¹®, ÀâÁö µî°ú´Â ´Þ¸® ÀÎÅͳÝ, ¹«¼± ÀÎÅͳÝ, µðÁöÅÐ TV µî ½Ö¹æÇ⼺(Interactive) ¸Åü¿¡ ¸ðµÎ Àû¿ëµÈ´Ù. À¥»çÀÌÆ®´Â ȸ»ç¿Í Á¦Ç°À» È«º¸ÇÏ°í ½ÃÀåÀ» Á¶»çÇÏ´Â Pre-Sales ¹× °í°´ºÒ¸¸Ã³¸®, Á¦Ç°¿¡ ´ëÇÑ ¹ÝÀÀÀ» Á¶»çÇÏ´Â Post-SalesÀÇ ¿ªÇÒÀ» ¼öÇàÇÑ´Ù.
ÀÌ·¯ÇÑ ¿ªÇÒ ¼öÇà¿¡´Â ±âº»ÀûÀÎ e-CRM¼Ö·ç¼ÇÀÌ ¹Ý¿µµÇ¾î¾ß ÇÑ´Ù. ÇÏÁö¸¸ ¸¹Àº e-CRM¼Ö·ç¼ÇÀº ÀÌ·¯ÇÑ ºñÁî´Ï½º °üÁ¡ÀÇ ±¸ÇöÀÌ ¾Æ´Ñ ´Ü¼øÇÑ ±â´É ±¸Çö(À¥ ·Î±× ¼öÁý ¹× ºÐ¼®, À̸ÞÀÏÀ» ÀÌ¿ëÇÑ Ä·ÆäÀÎ ¼ºñ½º µî)¸¸ µÇ¾îÀÖ¾î ½ÃÀåÀÇ ¿ä±¸¸¦ ÃæÁ·½ÃÅ°Áö ¸øÇÏ°í ÀÖ´Ù